저장소

[정보처리기사] 2022년 1회차 필기 합격 후기 본문

자격증/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2022년 1회차 필기 합격 후기

huiu 2022. 4. 7. 22:03

높은 점수는 아니지만 기록용으로 글을 쓰기로 했다.

 

1. 전공 여부: O

2. 공부 기간: 7일

 

7일이라고 썼으나 이것저것 다른 일들이 겹쳐져 3일 정도는 하루에 2시간 정도밖에 공부하지 못했다.

그래서 실질적인 공부 기간은 4일정도이다. 그런데 이때도 간절함이 부족한 상태였다고 생각한다.

 

공부방법

책은 시나공과 수제비 중에 고민하다가 수제비를 이용했다.

열심히 공부하면 어떤 책을 쓰든 상관없을 것 같다.

 

전공책 수준으로 페이지 수가 많으니 분철을 강력히 추천한다.

 

큰 틀에서의 공부방법은 개념 정리 + 기출 풀이 반복이었다.

과목마다 여러 단원으로 나눠져 있는데 거기에 대한 개념을 간단하게 정리하고 2020-2021년도 기출을 풀었다.

기사 시험은 문제은행이기 때문에 신기술과 관련된 문제가 아닌 이상은 기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것 같다.

 

(1) 개념 정리

개념 정리에는 Notion을 활용했다. 손으로 필기 하기엔 양이 너무 많고 시간이 오래 걸려 앞 내용을 모두 잊어버리기 때문에 컴퓨터로 필기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렇게 과목마다 정리해줬다. 나중에 모르는 내용이 나오면 ctrl+F로 금방 찾을 수 있도록 키워드를 써두는게 좋다.

너무 예쁘게 정리하지 않아도 된다. 나중에 다 까먹기 때문에 기출을 풀면서 참고할 수 있는 정도로 정리해두자.

(2) 기출 반복 풀이

기출은 2020, 2021년도 문제를 여러 번 풀었다.

개정 전 문제는 필요한 과목만 2회차 정도 풀었는데, 문제 스타일이 살짝 다른 것 같아 개정 후에 집중했다.

 

https://www.comcbt.com/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전자문제집, CBT, 컴씨비티, 씨비티,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컴활,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워드, 정보처리, 전기, 소방, 기계, 사무자동화, 정보기기, 제과, 제빵, 한국사, 공무원, 수능, 필기,

www.comcbt.com

CBT 사이트에서 반복해서 풀면 된다. 자동 채점 기능이 정말 편하다.

 

풀이 후에는 과목마다 점수를 정리하고 틀린 문제와 관련된 개념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했다.

어느 부분에서 개념을 보충해야 하는지 알 수 있어 좋았다.

 

CBT 사이트를 통해 풀었다면 틀린 문제와 해설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그걸 모아서 나만의 오답노트를 만들고 자주 읽는 것을 추천한다.


시험 당일

(1) 준비물: 시험장에서 공부할 필기본 + 수험번호 + 필기구(컴싸, 수정 테이프) + 신분증

시험 당일에는 최다빈출 개념 필기본 + 수험번호 적은 쪽지 + 필기구 + 신분증만 가져갔다.

 

기사 시험은 수험표를 별도로 요구하지 않는다. 대신 수험번호를 적어가야 한다.

감독관님께 여쭤보면 알려주시지만 시험 때문에 긴장 + 번거로움 때문에 적어가는 것이 좋다!

(2) 시험 후기

케바케겠지만 시험장에 가보니 대학생 정도 되어 보이는 사람들이 정말 많았다.

 

너무 긴장을 한 탓인지 수험 번호를 마킹하는데 틀렸을까봐 조마조마했다...

100문제를 풀려니까 집중력이 많이 떨어지는걸 느꼈다.

특히 4, 5과목은 시험장에서 공부하는 수준이었기 때문에 더 힘들었다.

 

시험 시간은 엄청 여유로웠다.

처음부터 끝까지 다 풀고 나면 검토할 기력이 없으므로 한 문제씩 풀때마다 신중하게 여러번 검토하는 것을 추천한다.

 

OMR에 정답을 체크할 때도 번호를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평소에 OMR 실수를 거의 안 하는 편인데 그날은 2번이나 번호를 밀려쓸 뻔했다.

 

+ 4, 5과목 관련)

시험장에서 4, 5과목을 공부한 수준으로 개념 학습이 부족했다. 그래도 작은 팁을 써보자면

 

4과목: 프로그래밍 문제를 버리면 안정적으로 60점 이상이 나오기 힘들다. 심지어 2020-2021년 기출은 필기에서 프로그래밍 문제가 어렵지 않은 편이다. 그러니 포기하지 말고 연산자 순서-포인터 개념까진 숙지하는 것을 추천한다. 

 

5과목: 신기술 문제가 가장 예측하기 힘든 편인데 전공자는 대학교 전공 수업 시간의 기억을 떠올리면서 어디서 들어본 것 같다 싶은걸 찍으면 좋다.

 

4, 5과목에서 고득점을 하면 좋겠지만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은 1-3과목 중에서 효자 과목을 만들자.

 

결론 = 프로그래밍 문제 버리지 말기 + 신기술 문제는 최신 이슈 생각하면서 키워드로 찍기 + 효자 과목 만들기

 

객관식도 헷갈리는데 실기 필답형은 어떻게 준비하지라는 생각이 많이 드는 시험이었다.

실기는 여유롭게 준비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출처: 수제비 카페(https://cafe.naver.com/soojebi)

수제비 카페에 올라온 2022년 필기 1회차 총평이다.

https://cafe.naver.com/soojebi

 

수제비- IT 커뮤니티 (정보처리기사... : 네이버 카페

수제비-수험생 입장에서 제대로 쓴 비법서(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능사, 빅데이터 분석기사 등 시리즈)

cafe.naver.com

수제비 카페에는 이것저것 다양한 자료가 있으니 참고하면 좋겠다.

Comments